gtExtras
패키지로 inline 그래프 그리기
앞의 포스트에서 그린 표는 워드프로세서에서 그리는 것이 가능한 것이지만 data_color()
를 사용하여 데이터 색 강조는 워드프로세서에서는 불가능한 기능이다. 그러나 data_color()
의 기능은 엑셀에서는 지원한다. 결국 지금까지 gt
를 이용해서 그린 표는 엑셀에서는 그리는게 가능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포스트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워드프로세서도 엑셀도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이다.
gtExtras
패키지
gtExtras
패키지는 gt
객체로 그려진 표를 더 예쁘게 꾸미기 위해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함수들을 위한 패키지이다. 하지만 gtExtras
패키지는 아직은 완전히 완성된 패키지는 아니기 때문에 CRAN에 등록되지 않고 Github에 등록되어 있다. 현재 0.2.2.11 버전이 나와 있다.
gtExtras
패키지의 설치는 다음과 같다.
# `remotes`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install.packages("remotes")`로 `remotes` 패키지를 설치하라
remotes::install_github("jthomasmock/gtExtras")
간혹 위의 코드를 실행하면 gtExtras
패키지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몇가지 패키지를 업데이트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그러면 ’All’을 선택하여 전체 패키지를 업데이트해 주는 것이 좋다.
Data 전처리
이번 포스트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는 이전 gt
관련 포스트에서 사용한 df
데이터를 사용하겠다. 다만 표의 표현에 적합하게 다음과 같이 전처리하여 사용하도록 하겠다.
library(gt)
library(tidyverse)
head(df)
#> 연도 학제 학위과정 대계열 중계열 소계열 학과코드
#> 1 2021 전문대학(3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2
#> 2 2021 전문대학(2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2
#> 3 2021 전문대학(2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3
#> 4 2021 전문대학(3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5
#> 5 2021 전문대학(2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5
#> 6 2021 전문대학(3년제)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언어ㆍ문학 일본어 C01010100007
#> 학과명 학과수_전체 학과수_석사 학과수_박사 입학정원 지원자_전체_계
#> 1 관광일본어과 2 0 0 36 58
#> 2 관광일본어과 3 0 0 65 447
#> 3 관광일본어전공 1 0 0 30 181
#> 4 관광일어과 4 0 0 0 0
#> 5 관광일어과 2 0 0 56 210
#> 6 관광일어통역과 3 0 0 0 0
#> 지원자_전체_여 지원자_석사_계 지원자_석사_여 지원자_박사_계 지원자_박사_여
#> 1 30 0 0 0 0
#> 2 237 0 0 0 0
#> 3 105 0 0 0 0
#> 4 0 0 0 0 0
#> 5 128 0 0 0 0
#> 6 0 0 0 0 0
#> 입학자_전체_계 입학자_전체_여 입학자_석사_계 입학자_석사_여 입학자_박사_계
#> 1 34 16 0 0 0
#> 2 53 22 0 0 0
#> 3 16 6 0 0 0
#> 4 0 0 0 0 0
#> 5 40 24 0 0 0
#> 6 0 0 0 0 0
#> 입학자_박사_여 재적생_전체_계 재적생_전체_여 재학생_전체_계 재학생_전체_여
#> 1 0 170 52 60 28
#> 2 0 151 55 97 43
#> 3 0 86 31 44 20
#> 4 0 62 12 5 3
#> 5 0 101 41 80 39
#> 6 0 23 8 0 0
#> 휴학생_전체_계 휴학생_전체_여 유예생_전체_계 유예생_전체_여 재적생_석사_계
#> 1 110 24 0 0 0
#> 2 54 12 0 0 0
#> 3 42 11 0 0 0
#> 4 57 9 0 0 0
#> 5 21 2 0 0 0
#> 6 23 8 0 0 0
#> 재적생_석사_여 재학생_석사_계 재학생_석사_여 휴학생_석사_계 휴학생_석사_여
#> 1 0 0 0 0 0
#> 2 0 0 0 0 0
#> 3 0 0 0 0 0
#> 4 0 0 0 0 0
#> 5 0 0 0 0 0
#> 6 0 0 0 0 0
#> 재적생_박사_계 재적생_박사_여 재학생_박사_계 재학생_박사_여 휴학생_박사_계
#> 1 0 0 0 0 0
#> 2 0 0 0 0 0
#> 3 0 0 0 0 0
#> 4 0 0 0 0 0
#> 5 0 0 0 0 0
#> 6 0 0 0 0 0
#> 휴학생_박사_여 외국인유학생_총계_계 외국인유학생_총계_여 외국인유학생_학사_계
#> 1 0 2 0 2
#> 2 0 1 1 1
#> 3 0 6 6 6
#> 4 0 0 0 0
#> 5 0 0 0 0
#> 6 0 0 0 0
#> 외국인유학생_학사_여 외국인유학생_석사_계 외국인유학생_석사_여
#> 1 0 0 0
#> 2 1 0 0
#> 3 6 0 0
#> 4 0 0 0
#> 5 0 0 0
#> 6 0 0 0
#> 외국인유학생_박사_계 외국인유학생_박사_여 졸업자_전체 졸업자_전체_여
#> 1 0 0 28 20
#> 2 0 0 51 22
#> 3 0 0 26 14
#> 4 0 0 88 52
#> 5 0 0 19 5
#> 6 0 0 0 0
#> 졸업자_석사 졸업자_석사_여 졸업자_박사 졸업자_박사_여 전임교원_계 전임교원_여
#> 1 0 0 0 0 3 2
#> 2 0 0 0 0 4 2
#> 3 0 0 0 0 2 2
#> 4 0 0 0 0 0 0
#> 5 0 0 0 0 4 2
#> 6 0 0 0 0 0 0
#> 비전임교원_계 비전임교원_여 시간강사_계 시간강사_여
#> 1 5 2 0 0
#> 2 5 5 0 0
#> 3 3 3 0 0
#> 4 0 0 0 0
#> 5 8 7 0 0
#> 6 0 0 0 0
## 학위과정의 순서를 맞추기 위해 학위롸정을 factor로 설정하고 level을 설정한다.
df$학위과정 <- fct_relevel(df$학위과정, '전문대학과정', '대학과정', '대학원과정')
df.extragt <- df |>
## df를 학위과정과 대계열로 그루핑
group_by(학위과정, 대계열) |>
## 소규모 학교급(학과수가 100개 이하)을 제외
filter(sum(학과수_전체) > 100) |>
## 그룹별로 학과수_전체, 지원자_전체_계, 입학자_전체_계, 재적생_전체_계의 합계와 평균 열을 생성
summarise_at(vars(학과수_전체, 지원자_전체_계, 입학자_전체_계, 재적생_전체_계), funs(sum, mean)) |>
## 그룹 다시 묶어 그룹 속성을 없앰
ungroup() |>
### 학위과정별로 재적생 비율을 구하기 위해 학위과정으로 다시그루핑
group_by(학위과정) |>
## 각각의 행에 학과수_전체_sum의 합계에 대비한 학과수_전체_sum의 비율을 소수점 두자리까지 산출하여 rate열에 기록함
mutate(rate = round(학과수_전체_sum/sum(학과수_전체_sum)*100, 2)) |>
## 그룹을 다시 묶어 그룹 속성을 없앰
ungroup() |>
## 대계열별 재적생수 list를 만들기 위해 대계열로 다시 그루핑
group_by(대계열) |>
## 각각의 행에 재적생_전체_계_sum의 데이터를 list로 만드는 열을 생성
mutate(lists = list(재적생_전체_계_sum)) |>
## 그룹을 다시 묶어 그룹 속성을 없앰
ungroup()
head(df.extragt)
#> # A tibble: 6 x 12
#> 학위과정 대계열 학과수_전체_sum 지원자_전체_계_sum 입학자_전체_계_sum
#> <fct> <chr> <dbl> <dbl> <dbl>
#> 1 전문대학과정 공학계열 1885 233112 46744
#> 2 전문대학과정 교육계열 275 49326 8125
#> 3 전문대학과정 사회계열 1644 241686 39278
#> 4 전문대학과정 예체능계열 1149 237305 33905
#> 5 전문대학과정 의약계열 653 332302 36248
#> 6 전문대학과정 인문계열 210 24503 4262
#> # ... with 7 more variables: 재적생_전체_계_sum <dbl>, 학과수_전체_mean <dbl>,
#> # 지원자_전체_계_mean <dbl>, 입학자_전체_계_mean <dbl>,
#> # 재적생_전체_계_mean <dbl>, rate <dbl>, lists <list>
앞선 포스트와는 다른 몇개의 열이 포함되었다. 이는 gtExtras
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산출한 열로 차차 설명된다.
gt
객체 생성
전처리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gt
객체를 생성한다. 기본 표를 그리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스타일을 지정하도록 하겠다.
gtextras.table <- df.extragt |>
## 행이름을 '대계열', 그룹열 이름을 '학위과정'으로 설정하고 `gt` 객체를 생성
gt(rowname_col = '대계열', groupname_col = '학위과정') |>
## 표제목과 표부제목을 설정
tab_header(title =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subtitle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3번 열부터 6번 열까지 소수점을 없애고 천단위 구분자를 두는 숫자 포맷으로 설정
fmt_number(columns = 3:6, decimals = 0, use_seps = TRUE) |>
## 7번 열부터 10번 열까지 소수점 첫자리, 천단위 구분자를 두는 숫자 포맷으로 설정
fmt_number(columns = 7:10, decimals = 1, use_seps = TRUE) |>
## 3번 열부터 6번 열까지 '합계' 열 그룹(spanner)로 설정
tab_spanner(columns = 3:6, label = '합계') |>
## 7번 열부터 10번 열까지 '평균' 열 그룹(spanner)로 설정
tab_spanner(columns = 7:10, label = '평균') |>
## 각각의 열 이름을 설정
cols_label(대계열 = '대계열',
학과수_전체_sum = '학과수',
지원자_전체_계_sum = '지원자',
입학자_전체_계_sum = '입학자',
재적생_전체_계_sum = '재적생',
학과수_전체_mean = '학과수',
지원자_전체_계_mean = '지원자',
입학자_전체_계_mean = '입학자',
재적생_전체_계_mean = '재적생'
) |>
## 요약 행을 생성
summary_rows(
## 행 그룹별로 생성
groups = T,
## 3열부터 6열까지 해당
columns = 3:6,
fns = list(
## 요약행은 합계값으로 설정
합계 = ~sum(.)
),
## 요약 행은 숫자열이고 소수점은 없으며 천단위 구분자를 사용
formatter = fmt_number,
decimals = 0,
use_seps = TRUE
) |>
## 요약 행을 생성
summary_rows(
## 행 그룹별로 생성
groups = T,
## 7열부터 10열까지 해당
columns = 7:10,
## 요약행은 합계값으로 설정
fns = list(
합계 = ~sum(.)
),
## 요약 행은 숫자열이고 소수점은 한자리이며 천단위 구분자를 사용
formatter = fmt_number,
decimals = 1,
use_seps = TRUE
) |>
## 전체 요약행 생성
grand_summary_rows(
## 3열부터 6열까지 해당
columns = 3:6,
## 요약행은 합계값으로 설정
fns = list(
합계 = ~sum(.)
),
## 요약 행은 숫자열이고 소수점은 없으며 천단위 구분자를 사용
decimals = 0,
use_seps = TRUE
) |>
## 전체 요약 행을 생성
grand_summary_rows(
## 7열부터 10열까지 해당
columns = 7:10,
## 전체 요약행은 합계값으로 설정
fns = list(
합계 = ~sum(.)
),
## 전체 요약 행은 숫자열이고 소수점은 한자리이며 천단위 구분자를 사용
decimals = 1,
use_seps = TRUE
) |>
## 7번 열은 감춤
cols_hide(column = 7) |>
tab_options(table.font.size = 5)
gtExtras
패키지 사용
이제 앞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한 gt
객체를 사용하여 gtExtras
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표를 추가 보완하겠다. 먼저 gtExtras
패키지를 불러온다.
library(gtExtras)
표 테마 사용
앞선 gt
패키지 포스트에서 각각의 표 요소들을 개별적으로 설정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 하나 표를 설정하는 것은 번거로운데다가 표를 완성해놓고 보면 색상의 배열이나 표의 구조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여러 디자이너들이 미리 예쁘게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사용하면 좀 편하게 표를 디자인 할 수 있을 것이다. gtExtras
패키지는 사전에 정의된 7개의 템플릿을 제공한다. 이를 적용하는 함수는 다음과 같다.
gt_theme_538() : five thirty eight(미국의 여론 조사 분석, 정치, 경제 및 스포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형태의 표
gt_theme_espn() : 미국 ESPN(스포츠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형태의 표
gt_theme_nytimes() : 미국 뉴욕타임즈에서 사용하는 형태의 표
gt_theme_guardian() : 영국 가디언즈에서 사용하는 형태의 표
gt_theme_dot_matrix() : 도트 매트릭스 형태의 표
gt_theme_dark() : 어두운 형태의 표
gt_theme_excel() : 엑셀 형태의 표
위에서 생성한 gt
객체를 gtExtras
의 테마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ESPN 테마를 사용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gtextras.table1 <- gtextras.table |>
gt_theme_espn()
gtextras.table1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rate | lists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29.72 | 190336, 603567, 57553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4.34 | 24054, 123846, 49353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25.92 | 122393, 608755, 87553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18.11 | 99184, 232760, 26975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0.29 | 128350, 149975, 29655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3.31 | 13726, 286301, 47317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8.31 | 45417, 245482, 29009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24.51 | 190336, 603567, 57553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6.27 | 24054, 123846, 49353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23.01 | 122393, 608755, 87553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14.40 | 99184, 232760, 26975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5.17 | 128350, 149975, 29655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13.38 | 13726, 286301, 47317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13.26 | 45417, 245482, 29009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21.91 | 190336, 603567, 57553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13.39 | 24054, 123846, 49353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22.78 | 122393, 608755, 87553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8.15 | 99184, 232760, 26975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7.19 | 128350, 149975, 29655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13.19 | 13726, 286301, 47317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13.39 | 45417, 245482, 29009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막대 그래프를 행에 넣기
데이터 간의 양적 차이를 비교를 할 때 많이 사용되는 그래프가 막대 그래프이다. gtExtrass
는 각각의 행에 해당하는 데이터에 대한 막대 그래프를 넣어주는 열을 생성할 수 있는데 gt_plt_bar()
를 사용하면 생성할 수 있다.
gt_plt_bar(gt_object, column = NULL, color = "purple", …, keep_column = FALSE, width = 70, scale_type = "none", text_color = "white")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막대그래프를 그릴 열
color : 막대에 채워질 색 설정
keep_column : 원 값을 가진 열을 유지할지를 설정
width : 막대 그래프가 표시될 열의 너비 설정
scale_type : 막대에 원 값을 표기한다면 어떤 형태로 표기할 지를 설정(none, number, percent)
text_color : scale_type가 설정된 경우 글자색을 설정
위의 gt
객체에 재적학생에 대한 인라인 막대 그래프를 넣어 보도록 하겠다. 먼저 gt_duplicate_column()
을 사용하여 재적학생 합계 열을 하나 더 만들고 이 열을 막대 그래프로 바꾸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gt_duplicate_column(gt_object, column, after = dplyr::last_col(), append_text = "_dupe", dupe_name = NULL)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중복이 필요한 열
after : 열의 위치 설정에 필요한 열
append_text : 열 이름에 붙여줄 문자
dupe_name : 중복된 열 이름
gtextras.table2 <- gtextras.table1 |>
gt_duplicate_column(재적생_전체_계_sum, dupe_name = '재적생_막대그래프') |>
gt_plt_bar(column = '재적생_막대그래프', keep_column = FALSE, width = 30)
gtextras.table2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rate | lists | 재적생_막대그래프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29.72 | 190336, 603567, 57553 |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4.34 | 24054, 123846, 49353 |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25.92 | 122393, 608755, 87553 |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18.11 | 99184, 232760, 26975 |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0.29 | 128350, 149975, 29655 |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3.31 | 13726, 286301, 47317 |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8.31 | 45417, 245482, 29009 |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24.51 | 190336, 603567, 57553 |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6.27 | 24054, 123846, 49353 |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23.01 | 122393, 608755, 87553 |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14.40 | 99184, 232760, 26975 |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5.17 | 128350, 149975, 29655 |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13.38 | 13726, 286301, 47317 |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13.26 | 45417, 245482, 29009 |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21.91 | 190336, 603567, 57553 |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13.39 | 24054, 123846, 49353 |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22.78 | 122393, 608755, 87553 |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8.15 | 99184, 232760, 26975 |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7.19 | 128350, 149975, 29655 |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13.19 | 13726, 286301, 47317 |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13.39 | 45417, 245482, 29009 |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 |
이 결과 표를 보면 어떤 계열의 재적학생이 많은지가 한눈에 띈다. 대학과정의 공학계열과 사회계열의 재적학생이 매우 많은 것으로 보이고 전문대에서는 공학계열과 의약계열, 대학원에서는 사회계열 재적학생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컬러 박스를 행에 넣기
gtExtras
패키지에서는 값의 크기를 작은 색깔 상자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함수를 제공한다. 이 함수가 gt_color_box()
이며 용법은 다음과 같다.
gt_color_box(gt_object, columns, palette = NULL, …, domain = NULL, width = 70)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컬러 박스를 그릴 열
palette : 컬러 박스에 사용할 팔레트
domain : 값의 범위
width : 컬러 벅스를 그릴 열 너비
gtextras.table3 <- gtextras.table2 |>
gt_duplicate_column(재적생_전체_계_sum, dupe_name = '재적생_컬러박스') |>
gt_color_box(columns = '재적생_컬러박스', domain = c(min(df.extragt$재적생_전체_계_sum), max(df.extragt$재적생_전체_계_sum)), palette = "ggsci::blue_material", width = 100)
gtextras.table3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rate | lists | 재적생_막대그래프 | 재적생_컬러박스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29.72 | 190336, 603567, 57553 | 190 336
|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4.34 | 24054, 123846, 49353 | 24 054
|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25.92 | 122393, 608755, 87553 | 122 393
|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18.11 | 99184, 232760, 26975 | 99 184
|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0.29 | 128350, 149975, 29655 | 128 350
|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3.31 | 13726, 286301, 47317 | 13 726
|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8.31 | 45417, 245482, 29009 | 45 417
|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24.51 | 190336, 603567, 57553 | 603 567
|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6.27 | 24054, 123846, 49353 | 123 846
|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23.01 | 122393, 608755, 87553 | 608 755
|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14.40 | 99184, 232760, 26975 | 232 760
|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5.17 | 128350, 149975, 29655 | 149 975
|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13.38 | 13726, 286301, 47317 | 286 301
|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13.26 | 45417, 245482, 29009 | 245 482
|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21.91 | 190336, 603567, 57553 | 57 553
|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13.39 | 24054, 123846, 49353 | 49 353
|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22.78 | 122393, 608755, 87553 | 87 553
|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8.15 | 99184, 232760, 26975 | 26 975
|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7.19 | 128350, 149975, 29655 | 29 655
|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13.19 | 13726, 286301, 47317 | 47 317
|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13.39 | 45417, 245482, 29009 | 29 009
|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 | — |
백분율 막대 그래프 넣기
gtExtras
패키지에서는 백분율에 대한 막대 그래프를 넣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gt_plt_bar_pct()
함수로 생성할 수 있는데 이 함수를 적용하는 열은 백분율 수치로 표현된 열을 사용할 수도 있고 변환하도록 사용할 수도 있다.
gt_plt_bar_pct(gt_object, column, height = 16, fill = "purple", background = "#e1e1e1", scaled = FALSE)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백분율 막대를 그릴 열
height : 백분율 막대 높이 설정
fill : 막대에 채울 색 설정
background : 전체 막대 배경 색 설정
scaled : 0부터 100까지 설정된 백분율 값인지 아닌지를 설정
전처리 과정에서 계산했던 각 학위과정별 재적생 비율 열을 백분율 막대 그래프로 그리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재적생 비율 열인 rate
열을 중복하여 열을 생성하고 이 열을 gt_plt_bar_pct()
함수로 백분률 막대 그래프를 생성한다.
gtextras.table4 <- gtextras.table3 |>
gt_duplicate_column(rate, dupe_name = '재적생비율_pct') |>
gt_plt_bar_pct(column = '재적생비율_pct', scale = TRUE)
gtextras.table4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rate | lists | 재적생_막대그래프 | 재적생_컬러박스 | 재적생비율_pct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29.72 | 190336, 603567, 57553 | 190 336
|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4.34 | 24054, 123846, 49353 | 24 054
|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25.92 | 122393, 608755, 87553 | 122 393
|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18.11 | 99184, 232760, 26975 | 99 184
|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0.29 | 128350, 149975, 29655 | 128 350
|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3.31 | 13726, 286301, 47317 | 13 726
|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8.31 | 45417, 245482, 29009 | 45 417
|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24.51 | 190336, 603567, 57553 | 603 567
|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6.27 | 24054, 123846, 49353 | 123 846
|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23.01 | 122393, 608755, 87553 | 608 755
|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14.40 | 99184, 232760, 26975 | 232 760
|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5.17 | 128350, 149975, 29655 | 149 975
|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13.38 | 13726, 286301, 47317 | 286 301
|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13.26 | 45417, 245482, 29009 | 245 482
|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21.91 | 190336, 603567, 57553 | 57 553
|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13.39 | 24054, 123846, 49353 | 49 353
|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22.78 | 122393, 608755, 87553 | 87 553
|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8.15 | 99184, 232760, 26975 | 26 975
|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7.19 | 128350, 149975, 29655 | 29 655
|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13.19 | 13726, 286301, 47317 | 47 317
|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13.39 | 45417, 245482, 29009 | 29 009
|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 | — | — |
백분율 점 그래프 넣기
gtExtras
에서 제공하는 그래프 중에 가장 독특한 그래프가 바로 이 백분율 점 그래프이다. 백분률의 위치를 점으로 표현하는 이 그래프는 앞서 사용했던 각 학위과정별 재적생 비율 열을 gt_plt_percentile()
을 사용하여 그릴 수 있다.
gt_plt_percentile(gt_object, column, palette = c("#007ad6", "#f0f0f0", "#f72e2e"), width = 25, scale = 1)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백분율 점 그래프를 그릴 열
palette : 색 설정을 위한 팔래트
width : 백분율 점 그래프 너비 설정
scaled : 0부터 100까지 설정된 백분율 값인지 아닌지를 설정
gtextras.table5 <- gtextras.table4 |>
gt_plt_percentile(column = rate, scale = TRUE) |>
cols_label(rate = '재적생 비율')
gtextras.table5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재적생 비율 | lists | 재적생_막대그래프 | 재적생_컬러박스 | 재적생비율_pct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190336, 603567, 57553 | 190 336
|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24054, 123846, 49353 | 24 054
|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122393, 608755, 87553 | 122 393
|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99184, 232760, 26975 | 99 184
|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28350, 149975, 29655 | 128 350
|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13726, 286301, 47317 | 13 726
|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45417, 245482, 29009 | 45 417
|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190336, 603567, 57553 | 603 567
|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24054, 123846, 49353 | 123 846
|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122393, 608755, 87553 | 608 755
|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99184, 232760, 26975 | 232 760
|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128350, 149975, 29655 | 149 975
|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13726, 286301, 47317 | 286 301
|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45417, 245482, 29009 | 245 482
|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190336, 603567, 57553 | 57 553
|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24054, 123846, 49353 | 49 353
|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122393, 608755, 87553 | 87 553
|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99184, 232760, 26975 | 26 975
|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128350, 149975, 29655 | 29 655
|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13726, 286301, 47317 | 47 317
|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45417, 245482, 29009 | 29 009
|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 | — | — |
100% 누적 막대 그래프 넣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직 gtExtras
패키지는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다. 그래서 몇개의 함수는 아직 그 기능이 완전치 않은데 100% 누적 막대 그래프가 그런 듯 하다. 100% 누적 막대 그래프는 특정 데이터의 구성비를 표현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인데 아직 2개나 3개의 구성비밖에 표현이 불가하다. 하지만 중요한 기능으로 보여 소개한다. 이 기능은 gt_plt_bar_stack()
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만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성비로 표현될 데이터들을 list
로 묶어서 표현된 열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앞의 전처리 과정에서 mutate(lists = list(재적생_전체_계_sum))
를 사용했다. 이 코드를 사용하기 위해 바로 앞에서 group_by(대계열)
로 그루핑 했었기 때문에 대계열별 구성비가 표현될 것이다.
gt_plt_bar_stack(gt_object, column = NULL, palette = c("#ff4343", "#bfbfbf", "#0a1c2b"), labels = c("Group 1", "Group 2", "Group 3"), position = "fill", width = 70, fmt_fn = scales::label_number_si(trim = TRUE))
gt_object : 표 그리기에 사용할
gt
객체columns : 100% 누적 막대 그래프를 그릴 열
palette : 색 설정을 위한 팔래트, 최대 3가지 색까지 설정 가능
labels : 각 그룹에 표기될 라벨 설정
position : 100% 누적 그래프, 단순 누적 그래프 설정
width : 100% 누적 막대 그래프 너비 설정
fmt_fn : 단위로 표현될 적합한 접두사 설정
gtextras.table6 <- gtextras.table5 |>
gt_plt_bar_stack(column = lists, palette = c('red', 'darkgreen', 'darkblue'), labels = c('전문대학과정', '대학과정', '대학원과정'))
gtextras.table6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합계 | 평균 | 재적생 비율 | 전문대학과정||대학과정||대학원과정 | 재적생_막대그래프 | 재적생_컬러박스 | 재적생비율_pct | ||||||
학과수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지원자 | 입학자 | 재적생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885 | 233,112 | 46,744 | 190,336 | 174.9 | 35.1 | 142.8 | 190 336
|
||||
교육계열 | 275 | 49,326 | 8,125 | 24,054 | 657.7 | 108.3 | 320.7 | 24 054
|
||||
사회계열 | 1,644 | 241,686 | 39,278 | 122,393 | 235.3 | 38.2 | 119.2 | 122 393
|
||||
예체능계열 | 1,149 | 237,305 | 33,905 | 99,184 | 234.0 | 33.4 | 97.8 | 99 184
|
||||
의약계열 | 653 | 332,302 | 36,248 | 128,350 | 1,661.5 | 181.2 | 641.8 | 128 350
|
||||
인문계열 | 210 | 24,503 | 4,262 | 13,726 | 131.7 | 22.9 | 73.8 | 13 726
|
||||
자연계열 | 527 | 83,240 | 14,442 | 45,417 | 211.8 | 36.7 | 115.6 | 45 417
|
||||
합계 | 6,343 | 1,201,474 | 183,004 | 623,460 | 3,307.0 | 456.0 | 1,511.6 | — | —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3,153 | 693,943 | 100,661 | 603,567 | 286.4 | 41.5 | 249.1 | 603 567
|
||||
교육계열 | 806 | 119,206 | 22,333 | 123,846 | 476.8 | 89.3 | 495.4 | 123 846
|
||||
사회계열 | 2,959 | 648,934 | 97,763 | 608,755 | 330.9 | 49.9 | 310.4 | 608 755
|
||||
예체능계열 | 1,852 | 362,189 | 42,660 | 232,760 | 249.8 | 29.4 | 160.5 | 232 760
|
||||
의약계열 | 665 | 303,254 | 27,922 | 149,975 | 1,290.4 | 118.8 | 638.2 | 149 975
|
||||
인문계열 | 1,721 | 322,093 | 51,034 | 286,301 | 270.9 | 42.9 | 240.8 | 286 301
|
||||
자연계열 | 1,706 | 302,897 | 41,009 | 245,482 | 217.0 | 29.4 | 175.8 | 245 482
|
||||
합계 | 12,862 | 2,752,516 | 383,382 | 2,250,686 | 3,122.2 | 401.3 | 2,270.3 | — | —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3,399 | 41,484 | 25,617 | 57,553 | 22.9 | 14.2 | 31.8 | 57 553
|
||||
교육계열 | 2,077 | 38,239 | 17,815 | 49,353 | 55.8 | 26.0 | 72.0 | 49 353
|
||||
사회계열 | 3,535 | 70,718 | 36,013 | 87,553 | 41.7 | 21.3 | 51.7 | 87 553
|
||||
예체능계열 | 1,264 | 18,680 | 10,415 | 26,975 | 26.6 | 14.8 | 38.4 | 26 975
|
||||
의약계열 | 1,115 | 21,769 | 11,678 | 29,655 | 47.9 | 25.7 | 65.3 | 29 655
|
||||
인문계열 | 2,047 | 34,603 | 17,085 | 47,317 | 45.6 | 22.5 | 62.3 | 47 317
|
||||
자연계열 | 2,078 | 19,251 | 12,309 | 29,009 | 18.7 | 12.0 | 28.2 | 29 009
|
||||
합계 | 15,515 | 244,744 | 130,932 | 327,415 | 259.3 | 136.4 | 349.8 | — | — | — | — | — |
합계 | 34,720 | 4,198,734 | 697,318 | 3,201,561 | 6,688.6 | 993.7 | 4,131.7 | — | — | — | — | — |
이 표중에 숫자값을 다 제거하고 그래프만 남기면 다음과 같다.
gtextras.table6 |>
cols_hide(column = 3:10)
고등교육기관 계열별 데이터 | |||||
---|---|---|---|---|---|
2021년 전체 고등교육기관 대상 | |||||
재적생 비율 | 전문대학과정||대학과정||대학원과정 | 재적생_막대그래프 | 재적생_컬러박스 | 재적생비율_pct | |
전문대학과정 | |||||
공학계열 | 190 336
|
||||
교육계열 | 24 054
|
||||
사회계열 | 122 393
|
||||
예체능계열 | 99 184
|
||||
의약계열 | 128 350
|
||||
인문계열 | 13 726
|
||||
자연계열 | 45 417
|
||||
합계 | — | — | — | — | — |
대학과정 | |||||
공학계열 | 603 567
|
||||
교육계열 | 123 846
|
||||
사회계열 | 608 755
|
||||
예체능계열 | 232 760
|
||||
의약계열 | 149 975
|
||||
인문계열 | 286 301
|
||||
자연계열 | 245 482
|
||||
합계 | — | — | — | — | — |
대학원과정 | |||||
공학계열 | 57 553
|
||||
교육계열 | 49 353
|
||||
사회계열 | 87 553
|
||||
예체능계열 | 26 975
|
||||
의약계열 | 29 655
|
||||
인문계열 | 47 317
|
||||
자연계열 | 29 009
|
||||
합계 | — | — | — | — | — |
합계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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